컴퓨터교육/대안 교육

혁신 학교의 등장

브레드 2021. 3. 14. 18:09

1. 학교 교육의 성찰 

 

- 기존 학교 : 산업 사회 학교

  •  농경 사회의 산업사회화 추구
  •  암기식 주입식 교육 유효(단순 기능인 양성)
  •  교과서의 절대적 지위 
  •  서열화, 경쟁 교육(기능 주의 교육관 : 사회화 & 선발기능) 
  •  획일적인 학교 운영(권위적 교사, 학생 통제) 

-한국 교육의 문제

  •  학업 흥미도 낮음, 학습투여 시간대비 효율성 최하위
  •  연간 자살 학생 수 200명

- 새로운 국제 흐름 

  •  OECD 권고 : 관계를 맺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, 사물을 분석하고 비판하는 능력, 창의적으로 사고 할 수 있는 능력, 자율적으로 성찰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
  •  UNESCO 권고 : 알기 위한 학습, 행동하기 위한 학습, 함께 살기 위한 학습, 존재하기 위한 학습

 

2. 혁신학교의 등장

 

- 문제의식 (혁신학교의 출발점)

  •  기존 공교육에 대한 반성 
  •  왜 많은 아이들은 배우려하지 않는가?
  •  왜 아이들은 서로 존중하지 못 하고 폭력적인가?
  •  왜 아이들은 학교를 외면하는가?

- 행정 위주 학교 운영 탈피

  • 학생 중심 학교 운영

- 구성원 자발성 존중 

  • 민주적 학교 교육 

- 교육과정, 수업 혁신 

 

- 혁신학교의 가시적 성과

  • 일반학교에 비해 학교 구성원 만족도 높음
  • 기초 학력미달 비율 낮음, 학생 주도 협동학습
  • 교사의 자기 효능감 높음, 전문적 학습 공동체
  • 학교 운영 혁신 : 소통과 배려의 학교 문화 형성, 민주적 의사결정, 교육과정, 수업 혁신